안동넷 | 맛있는집 | 문화관광 | 엔터테인먼트 | 포토팟 | 커뮤니티
뉴스 인터뷰/기고 칼럼 유쾌한 스토리 포토/만평 기사검색 기사제보/취재요청
정치·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지역소식
 - 의성
 - 영양
 - 봉화
 - 문경
교육
 - 논술의 뿔
 - 논술자료실
> 안동뉴스 > 뉴스 > 사회
 
안동시, 2022년 농산물 유통기반 조성에 총력
- 농산물도매시장 확장에 270억원 들여, 2023년 준공 예정
-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 전국 지자체 중 최대 300억원 조성
- 대도시 지하철 스크린도어, 전광판, TV방송, SNS 홍보 강화
- “안동”단일 표기 포장재
 

안동시는 2022년 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기반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농산물도매시장을 확장하고,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확대를 위한 브랜드 강화에도 나선다.

전국 대표 산지 도매시장인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의 늘어나는 출하량을 처리하기 위해 경매시설 확충 및 기존도매시장 리모델링을 위해 270억 원의 사업비를 확정하여 작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금년 상반기에 부지조성공사에 들어간다. 2023년말 본 공사가 완료되면 출하물량이 분산되어 성출하 시기 교통혼잡 및 출하지연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농가 생산비 보장을 통한 영농의욕 고취를 위해,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을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국 지자체 중 최대 규모인 300억원으로 조성하여, 작년 처음으로 평균 도매시장가격이 생산비 이하로 하락한 4개품목(콩, 산약, 고구마, 참깨)에 대해 차액지원 보상금을 지급하였으며 매년 사과, 참깨 등 8개 품목에 대하여 생산비 및 도매시장가격을 조사하여 예산 소진시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안동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확대를 위해 안동의 우수농산물을 서울, 대구, 부산 등 대도시 지하철 스크린도어, 전광판, TV방송, SNS 등 여러 방면으로 홍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안동역에 광고판을 신규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읍·면·동별 분산되어 사용하는 농산물브랜드에 “안동”단일 표기를 한 포장재를 지원함으로써 안동의 우수농산물을 대·내외 알려 브랜드 홍보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시장지배력과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농산물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농ㆍ특산물 홍보 프로그램 제작 및 온라인 마케팅, 홍보 책자 등을 제작하여 안동 농ㆍ특산물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안동 농ㆍ특산물의 유통 침체 해결과 홍보 활성화를 위하여 대도시에서 개최하는 직거래 장터와 박람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간 판매 통로를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시는 향후 관내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통한 가공 및 유통 기반을 활성화하고자 로컬푸드 지원 조례 제정을 올해 상반기 추진할 예정이며, 하반기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를 위한 국비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농산물의 선순환 공급체계를 확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안동시는 우수한 농산물을 제값을 받고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산지유통시설을 확충하고 통합마케팅조직을 육성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경상북도 주관 2021년 산지유통시책 평가에서‘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안동시는 “앞으로도 새로운 소득작목 발굴 육성 및 통합마케팅을 통한 안동농산물의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동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2022-01-10 오전 9:25:43 / 안동시청
©2022 andong.net
2022-01-10 오전 9:25:43



| 독자의견 - 총 0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

성명 비밀번호
자동입력방지
80194
좌측 박스안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메일 인쇄 퍼가기 글자크게 글자작게
 
안동넷 경북 안동시 단원로 89 4층 로그인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서인
전화 : 054-843-5700, 054-856-5544, 팩스: 054-843-5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