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넷 해피샵 | 맛있는집 | 문화관광 | 엔터테인먼트 | 포토팟 | 커뮤니티
뉴스 인터뷰/기고 칼럼 유쾌한 스토리 포토/만평 기사검색 기사제보/취재요청
아나키스트가 본 세상
한방칼럼
배옥의 고향편지
도연의 문화산책
안동의 인물
피재현의 雜感
이 풍진 세상
안동에 사노라면
음식문화지도
포토벨
> 안동뉴스 > 칼럼 > 한방칼럼
 
인삼의 효능
 

1) 예전에는 인삼을 복용하는 것이 어려웠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은 인삼을 쉽게 구할 수 있고 집에서도 달여 먹기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삼이 몸에 좋다는데 한의학적으로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A. 인삼은 한약 중에서 기를 보하는 보기약 중에 대표적인 약물로서 비장과 폐장을 보하는데, 원기를 크게 보하고, 비장을 보하여 기를 충만하게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이로운 진액을 만들고 정신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운이 없고 피로할 때 사용하는 십전대보탕, 사군자탕, 보중익기탕 등의 보약처방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약물이며 비위허약으로 입맛이 없고 설사나 구토에도 사용하고 폐가 허해서 오는 기침에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리몸의 진액을 충만케하여 원기를 충실히 하고 정신이 안정되고 모든 장부를 조화롭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므로 양기부족에도 도움이 되고요. 요즘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한 현대인들한테도 좋은 효과가 나는데 항노화작용, 항스트레스작용, 항암효과, 면역력증가 등이 뛰어납니다.

2) 인삼이 좋은 약이지만 몸에 안 맞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이고 어떨 때 먹지 말아야 하나요?

A. 인삼은 약의 성질이 따뜻한 약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을 장복하게 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이 생기기도하고 어지럽기도 하고 몸에 열이 더 난다고 하여 땀이 더 많이 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은 인삼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라도 기가 허해졌을 때는 증상에 맞게 인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장복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인삼을 사용할 수 있는 증상도 주로 허증에 사용하고 감기초기에 열이 난다든지 실열이 있는 실증에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이나 혈압이 너무 높은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약에 인삼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모유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사잉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모유가 적게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3) 어린애들은 인삼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아이들이 열이 많기 때문에 그런가요? 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까?

A. 어린이들은 순양지체라고 하여 원래 체질적으로 열이 많기 때문에 인삼은 장기복용시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몸이 약하고 밥도 잘 안 먹는 허약해진 아이들한테는 증상에 맞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의 수험생들의 체력저하나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상체질적으로는 원래 몸이 약간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소음인은 인삼이 좋은 약으로 작용합니다. 그렇지만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잘 안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요즘 홍삼을 주변에서 많이 드시는데 홍삼의 효능은 어떠한가요?

A. 아시다시피 홍삼은 인삼을 쪄서 말린 것인데 효력은 인삼과 같은 효능이 있지만 항산화효력은 인삼보다 더 나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이나 면역력 증가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태생이 인삼인 것을 꿀이 만나 함께 쪄서 폭발적인 열을 내는 홍삼은 부작용이 클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열많은 사람, 아이에게는 절대로 먹여서는 안되겠고요, 무분별하게 체질이나 증상에 상관없이 과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2018-10-08 오후 1:28:11 / 동흥한의원원장 신지섭
©2018 andong.net
2018-10-08 오후 1:28:11



| 독자의견 - 총 0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

성명 비밀번호
자동입력방지
84231
좌측 박스안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메일 인쇄 퍼가기 글자크게 글자작게
 
안동넷 경북 안동시 단원로 89 4층 로그인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서인
전화 : 054-843-5700, 054-856-5544, 팩스: 054-843-5701